그 동안 가족들이 여행하면서 쓴 여행기, 답사기들을 모아 두었습니다.

안나푸르나 트레킹

버켓 리스트 중 하나인 히말라야의 푼힐-안나푸르나 트레킹을 다녀왔습니다.

부산 여행

어머니와 장모님을 모시고 봄맞이 나들이로 부산을 다녀왔습니다.

어머니 팔순 여행

어머니의 팔순을 맞아 온 가족이 태국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어머니와 함께 간 대마도 여행

팔순을 맞으 어머니 모시고 대마도 다녀왔습니다.

Commencement

큰 아이가 4년간의 대학 학업을 마치고 졸업을 했습니다. 졸업식을 다녀왔습니다.

키나발루 산 등반

동남아시아의 최고봉, 키나발루 산을 다녀왔습니다.지금까지 가 본 산 중 가장 인상적인 산이었습니다.

키나발루 산 등반, day1

키나발루 산 등반, day2

지리산 무박 화대 종주

장거리 산행의 관문과 같은 무박 화대종주를 다녀왔습니다.

도쿄의 음식들

구정 때 됴쿄를 다녀왔습니다. 유적 소개는 생략하고 도쿄에서 만났던 음식들 한번 소개합니다.

비바람과 눈보라를 함께 맞은 한라산

겨울 한라산을 안보고 지나갈 수 없어 제주도를 당일치기로 다녀왔습니다.

아들과 함께 한 차마고도 트레킹

큰 아이와 함께 차마고도로 유명한 중국 운남성 리장을 다녀왔습니다. 호도협과 옥룡설산 망설봉을 오른 뒤 수허 고성과 리장 고성을 둘러 봤습니다. 아들과 둘이서 여행하는 흔치 않은 경험이라 더욱 뜻 깊었습니다.

호도협 첫째날

호도협 둘째날

옥룡설산 망설봉

수허고성, 리장고성

무후사, 금리거리

군산 기행 - 근대 문화 유산을 찾아서

일제 강점기의 씁슬한 추억이 어린 근대 문화 유산들이 잘 보존되어 있는 군산을 다녀왔습니다. 즐거운 기억은 아니지만 우리를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된 여행이었습니다.

소백산 철쭉제

올해는 봄이 일찍 찾아 오는 바람에 철쭉도 약간 일찍 피었는데 그래서 약간씩 지고 있는 철쭉을 보고 왔습니다.

2014년 첫 지리산 종주

건조기 산불 예방 때문에 닫혀있던 지리산이 드디어 열렸습니다. 올해 첫 장거리 종주 산행으로 지리산을 다녀왔습니다. 때마침 지리산은 철쭉이 만발했더군요.

삼부자 산행

새해 첫 주말에 두 아들과 함께 지리산 천왕봉을 다녀 왔습니다.

북한산 등반

지난 여름 한 번 다녀온 곳이지만 구름끼고 비오는 날 등반하는 바람에 아무런 조망을 보지 못한 것이 아쉬워서 다시 한 번 다녀 왔습니다.
북한산! 명산입니다.

뱀사골-피아골 단풍 산행

지리산의 늦은 단풍을 보러 뱀사골과 피아골을 다녀왔습니다. 단풍은 이미 거의 다 져서 볼 게 없었지만 30년 전의 추억을 더듬는 산행은 되었습니다.

지리산 무박 종주기

작년에 아쉬움 속에 포기했던 지리산 무박 종주를 다녀왔습니다. 작년의 실패를 거울 삼아 이번엔 아무런 문제 없이 준수한 기록으로 완주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아들과 함께 한 한라산 등반

두 차례 겨울 한라산 등반을 마치고 나니 여름 한라산도 보고 싶어 주말에 다녀 왔습니다. 때마침 제대하고 집에 있는 큰 아이가 함께 해서 더욱 좋았습니다.

4월 하순에 설경이라니?

4월 마지막 주말, 휴가 나온 형섭이와 아내와 함께 소백산을 찾았는데 그 전날 온 비가 산에는 눈으로 내려 온통 설국이었습니다.

한라산 가족 등반

구정 연휴를 이용해 때마침 휴가를 나온 큰 아이와 함께 온가족이 한라산 등반을 다녀 왔습니다. .

첫째날

소백산의 겨울 풍경

눈덮힌 소백산의 겨울 풍경들을 모아 봤습니다.

소백산 가족등반

구정 연휴 한라산 가족 등반을 대비하여 소백산 전지 훈련을 가졌습니다.

초가을의 소백산 단풍 능선길

추석 연휴 동안 소백산을 두 번 올랐습니다. 벌써 소백의 능선길은 온통 단풍으로 물들어 추색이 완연했습니다.

홋카이도 여름 휴가기

아내와 아이들이 호주 유학을 다녀온 지 1년 여 만에 다시 호주로 여름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추억이 어린 장소, 그리운 사람들을 만나고 돌아왔습니다.

삿포로(1)

삿포로(2)

노보리베츠

오타루

설악산 무박 종주 산행기

난생 처음으로 무박 종주 산행을 다녀왔습니다. 설악산 공룡 능선으로...

소백산에서 만난 야생화

이번 봄에 소백산에서 만난 야생화, 그리고 또 몇 장의 사진들을 모아 봤습니다.

소백산 철쭉제

철쭉이 흐드러지게 핀 소백산을 다녀왔습니다.

JSA 가족 초청 행사

2월의 한라산을 다녀 왔습니다. 때마침 며칠 전 내린 폭설 때문에 한라산은 온통 눈밭이었고 날씨마저 화창하고 따뜻해서 더없이 좋은 날이었습니다.

소백 2012

2012년 소백산의 여러 모습들입니다.

소백의 능선길

늦겨울 소백의 눈꽃

한라산 등반기

앙코르 유적군 답사기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히는 앙코르 와트와 그 주변의 많은 유적들, 그리고 위대한 앙코르 제국의 후손들이 사는 모습을 보고 왔습니다.

앙코르 와트

타 프롬, 바이욘, 반테스레이

그들이 사는 모습

소백산의 눈꽃

소백산 기슭에 살면서도 그 산을 올라가지 않았었는데 최근 눈꽃이 만밣한 소백산을 다녀왔습니다.

이것이 진짜 눈꽃!!

JSA 방문기

형섭이가 2년 간 군대 생활할 JSA에 다녀 왔습니다.

영창회 가을 야유회

대학시절 합창활동을 같이 했던 OB 멤버들이 속리산에서 야유회를 가졌습니다.

영창회 가을 야유회(1)

영창회 가을 야유회(2)

2011 여름 휴가

이번 여름 방학엔 긴 여행은 가지 못했고 짧은 여행 두 번 다녀 왔습니다. 고3으로 열심히 공부 중 잠시 짬을 낸 윤섭이와 함께 한 번 그리고 그 후 우리끼리 또 한 번...

강원도 나들이

제주도 여행 (1)

제주도 여행 (2)

제주도 여행 (3)

양동 마을 답사기

지난 해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된 경주의 양동 마을을 다녀 왔습니다.

보성 나들이

전남 보성을 다녀왔습니다. 대원사와 보성 차밭을 둘러 보고 벌교 꼬막 정식을 먹고 왔습니다.

겨울같은 초봄의 부석사

봄이라 하지만 아직 겨울의 티를 채 벗지 못한 초봄의 부석사를 돌아 봤습니다.

거제도 춘신

새로 개통한 거가 대교를 건너 거제도 다녀 왔습니다.

형섭이의 겨울 방학

형섭이가 미국에서 첫 학기를 마치고 겨울 방학을 맞아 우리나라로 돌아와 4주간 머물다 갔습니다.

형섭이의 귀국

4주간의 방학, 그리고 출국

미국 여행기

이번 여름 휴가에는 형섭가 미국 대학에 진학하게 되어 형섭이도 데려다 주면서 학교 구경도 하고 기숙사 물품도 좀 챙겨줬습니다. 그리고 간 김에 뉴저지에 있는 처남 집에도 다녀 왔습니다.

첫날, 시카고 구경

노틀담 대학 돌아보기

뉴욕 구경

뉴저지 돌아보기

윤섭이의 짧은 방학

방학인데도 보충 수업하느라 바빴던 윤섭이가 며칠간 집에 다니러 왔습니다. 주말을 이용하여 대관령 양떼 목장을 다녀왔습니다.

주왕산과 주산지의 끝물 단풍

단풍이 거의 져가는 주왕산과 주산지를 돌아보고 왔습니다.

오궁 부부의 코타키나발루

여름 휴가로 말레이시아의 코타키나발루를 다녀왔습니다. 한 자리에 머물면서 느긋하게 지냈습니다.

골프, 리조트 주변, 클리아스 리버 투어

해양 스포츠, 시내 투어, 선셋 투어

궁 패밀리의 1박 2일

오랜만에 온 가족이 동강이 있는 영월로 짧지만 추억에 남을 알찬 여행을 다녀 왔습니다.

형섭이의 성년식

5월 셋째주 주말 형섭이 학교에서 성년식이 열렸습니다. 철부지였던 녀석이 벌써 성년식을 할 나이가 되었습니다. 전통 예법에 따라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성년식 모습을 담았습니다.

부석사의 야생 국화

가을이 깊어 가는 부석사 앞 뜰의 야생 국화를 사진으로 담아 봤습니다.

오궁 부부의 일본 여행

이번 여름에는 부부끼리만 일본을 다녀왔습니다. 2박 3일간의 오사카, 교토 여행기입니다.

첫째날 - 고베, 오사카

둘째날 - 교토

영주의 벚꽃

봄을 대표하는 꽃은 역시 벚꽃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벚꽃이 만개한 캠퍼스를 찾아 아름다운 모습들을 담아 봤습니다.

광양 매화 마을 꽃놀이

지난 3월 중순 봄의 전령, 매화를 찾아 섬진강 하구의 아름다운 마을 광양 매화 마을을 다녀왔습니다. 아름다운 매화꽃과 노래로도 유명한 화개 장터를 보고 왔습니다.

2007 여름 휴가-추억 따라가기

이번 여름 휴가에는 호주를 다시 한 번 다녀왔습니다. 특별한 스케쥴은 잡지 않고 예전에 살던 곳, 예전에 다녔던 곳을 다시 한 번 다녀왔습니다. 이름하여 '추억 따라가기'입니다.

살던 곳 주변 돌아다니기

포트 스티븐스

헌터벨리

헌터벨리.뉴카슬

마지막 날 시드니 관광

2007년 가을 풍경

2007년 가을에 찍은 몇 가지 가을 풍경들을 올려 보았습니다. 작정하고 단풍을 찾아 나선 것은 아니고,카메라를 휴대하고 있을 때 우연히 만난 풍경들이라 뛰어난 풍경은 없지만 지나간 가을을 느낄 정도는 될 듯 합니다.

가을이 깊어가는 부석사

여름에 이어 가을 부석사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여름 부석사, 그 넉넉함으로...

햇살 가득한 6월 어느날 오후 늦게 부석사를 다녀왔습니다. 부석사는 4계절이 아름다운 곳이지만 이즈음의 부석사는 싱그런 신록으로 더욱 넉넉한 모습이었습니다.

첨성대 사진

경주에 모임 참석차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첨성대 야경이 좋아서 몇 장 찍었습니다.

2007 민사고 입학식 참관기

2007년 3월 1일 형섭이의 민사고 입학식이 있었습니다. 온 식구와 할머니, 외할머니, 외삼촌 가족까지 같이 다녀왔습니다.

오궁 패밀리의 홍콩 여행기

크리스마스 연휴를 이용하여 4일간 홍콩을 다녀왔습니다. 여름 휴가 대신으로 간 것인데 할머니를 모시고 가서 더욱 뜻 깊었습니다.

첫째날 : 홍콩 관광

둘째날 : 심천 관광

셋째날 : 마카오 관광

윤섭이 GLPS 캠프 면회

2006년 여름 윤섭이는 민사고에서 주최하는 GLPS 캠프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캠프는 초등학교 5학년~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 리더쉽 캠프로서 캠프 기간 내내 모든 것이 영어로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궁 가족의 백암 나들이

지난 어린이날엔 백암 온천을 다녀왔습니다. 온천을 하고난 뒤 후포항으로 나가서 자연산 회와 전복죽을 먹었고 돌아오는 길에는 MI3도 보고 왔습니다.

대게 먹기

대학 다닐 때 합창단 활동을 같이 했던 동기들 3가족이 영덕으로 대게를 먹으러 갔다왔습니다. 요즘 한창 대게 철이라 싼 가격에 많은 양을 먹고 왔습니다.

오궁 패밀리의 크리스마스 보내기

이번 크리스마스엔 온 식구가 서울에서 보냈습니다. 명동 구경, 백화점 구경, 영화 관람, 밀랍 인형 구경 등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호주 여름 휴가기

우여곡절을 겪은 출발

포트 맥쿼리

헌터 벨리

뉴카슬(1)

뉴카슬(2)

마지막 날

제임스 가족과 함께 한 주말 이야기
호주에서 알게된 제임스 가족이 휘진이 동생의 입양을 위하여 한국에 왔습니다. 온가족이 장맛비가 내리는 영주를 방문했습니다.

첫째날 : 부석사

둘째날 : 하회마을

수원 화성

정조 대왕의 효성과 개혁 의지가 다긴 꿈의 성 화성을 다녀왔습니다. 세계 문화 유산으로도 지정되어 있는 곳입니다.

경복궁

가을이 깊어갈 무렵 복원 공사가 많이 이루어진 경복궁을 찾았습니다.

경복궁(1)

경복궁(2)

오궁 패밀리 괌 휴가기

이번 여름에는 온 집안 식구가 함께 괌으로 여름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남국의 땅에서 보낸 3일간의 휴가기입니다.

출국, 괌 시내 구경, 바비큐 파티

이판비치, 샌드캐슬

타자 워터 파크, 피쉬아이

단양 팔경

단양의 아름다운 경치 8곳을 의미하는 단양 팔경은 우리나라 여러 8경 중에서도 으뜸이라 할 만 합니다. 단양 8경과 고수동굴을 돌아봤습니다.

하회 탈춤

하회 별신굿의 일부인 하회 탈춤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탈춤입니다. 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로 하회 탈춤은 이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하회 마을

낙동강물이 태극 모양으로 감돌아 나가는 천혜의 길지에 세워진 마을로서 우리나라에서 조선 시대 양반 향촌의 모양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다는 마을입니다.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이 찾은 이후 더욱 유명해진 하회 마을을 찾았습니다.

병산 서원

서애 류성룡 선생을 모신 병산 서원을 찾았습니다.

소수 서원

소수서원은 주세붕 선생이 세우고, 퇴계 선생에 의해 나라로부터 사액을 받은 우리 나라에서 제일 오래된 서원입니다.

부석사

무량수전으로 유명한 부석사 답사기입니다.

형섭이의 멜번 여행기

시드니와 더불어 호주에서 가장 유서깊고 큰 도시, 호주의 multiculturalism을 대변하는 도시. 2004년 1월 형섭이는 엄마, 윤섭이와 함께 멜번을 다녀왔습니다(아래 목차 클릭).

첫 날, 시내 구경

Ballalat

Penguin Parade

City Tour

The Great Ocean Load

The Great Aussie Bush Camp

2003년 12월 초 형섭이는 학교에서 6학년이 모두 참가하는 Bush Camp에 다녀왔습니다. 2박 3일의 일정으로 신나고 환상적인 Bush Camp를 경험했답니다.

Tasmania Tour

2003년 9월 말 엄마와 형섭, 윤섭이는 타스매니어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타스매니어는 우리나라의 제주도처럼 호주 대륙 아랫쪽에 있는 큰 섬입니다(아래 목차 클릭).

여행 첫 날, Lauceston

Batman's Bridge, St. Helens

Freycine 국립 공원, Port Arthur로......

Port Arthur, Isle of Dead, Ghost Tour

Hobart

집으로

윤섭이의 미완성 recount

세 번 째 간 호주

추석 연휴를 이용해서 호주를 다녀왔습니다. 비록 4일 간의 짧은 일정이었지만 가족을 만나는 기쁨은 비길데 없습니다(아래 목차 클릭).

출국, 렙타일 파크, 엔트런스

벨몬트 G.C., 몰페스

헌터 벨리, 바비큐 파티

윤섭이의 시드니 소풍

2003년 8월 19일 형섭이가 시드니로 소풍을 다녀온 뒤 적은 기행문입니다.

형섭이의 스키 캠프

2003년 8월 3일 형섭이가 캔버라 근처에 있는 snowy moutain으로 캠프를 다녀왔습니다. 이곳은 호주에서 스키를 탈 수 있는 몇 안되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오궁 가족 2차 상봉기

두 번 째 호주 방문입니다. 한국은 여름이지만 호주는 겨울입니다. 이번에는 일주일 내내 뉴캐슬 근처에서만 머물렀습니다(아래 목차 클릭).

앞당겨진 방문

시드니 구경

호주에서 만난 사람들

스티븐 항구

뉴캐슬 중심가 구경

형섭이의 시드니 여행기

2002년 12월 31일 한국에서온 준영이 형 가족과 함께 시드니를 다녀왔습니다. 안자크 기념관, 하이드 파크, 파워 뮤지엄등을 돌아 보았고 밤에는 시드니 항에서 한 해를 마무리하며 벌어지는 불꽃 놀이도 구경하였습니다.

BOF의 호주 가족 방문기

호주에서 유학 생활을 하고 있는 crystal, 형섭, 윤섭을 처음으로 방문했을 때의 여행기입니다(아래 목차 클릭).

도착하는 날

뉴캐슬

헌터벨리

골드코스트:씨월드

골드코스트:무비월드

시드니:블루마운틴,Wild Life Park,리버댄스

시드니:시내 관광

오궁 가족 출국기

2002년 10월 3일 엄마와 형섭, 윤섭이는 1년 3개월 예정으로 호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만감이 교차하는 출국날의 이야기입니다.

필리핀 여행기

2002년 8월 필리핀의 유명한 휴양섬, 세부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청풍 문화 단지

충주댐을 건설할 때 수몰 지구에 있던 많은 문화 자료들을 옮겨와 복원시켜 놓은 곳입니다. 주변의 충주호와 위락 시설 지구, 호텔 등이 갖춰져 있어 훌륭한 관광지입니다.

이효석 생가

메밀꽃 필 무렵으로 유명한 작가 이효석의 생가가 있는 봉평을 다녀왔습니다.